뱅크플레이스

반응형

3월9일 월요일부터 전국 약국에서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된다.
그동안 많은 혼선이 있었던 마스크구매로 정부에서 국민 모두에게 원활한 공급을 하기위해 시행되는 정책이다.


약국의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으로 중복 구매를 막을 수있다.
9일부터 출생연도 뒷자리에 따라 마스크를 살 수 있는 요일이 정해지는 '마스크 요일제(5부제)' 판매가 시작된다.


즉 9일부터는 약국에서 마스크를 1주일에 1인당 2매만 살 수 있다.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를 적용해 마스크를 살 수 있는 요일도 제한된다.

마스크 5부제 판매 요일


5부제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1, 6'이면 월요일
'2, 7'은 화요일
'3, 8'은 수요일
'4, 9'는 목요일
'5, 0'은 금요일로 마스크를 살 수 있는 요일을 정한 것이다.
주민등록상 출생연도가 1949년이면 끝자리가 9로 끝나는 수요일에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1977년생은 출생연도 꿑자리가 7이기 때문에 7로 끝나는 해당되는 요일은 화요일이다.

 

만약에 평일에 구매하지 못했다면 주말을 이용하면 된다. 모든 출생연도의 마스크 구매가 가능하다.

그리고 꼭 잊어서는 안되는 것이 있다 본인이 직접 약국을 갈 경우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여권 등 공인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
미성년자인 경우 본인이 직접 여권 또는 학생증과 주민등록등본 대부분 학생증에 주민번호가 없기 때문에 주민등록등본을 미리 준비해 두느 것이 좋다.

 


대리구매도 가능하다.
2010년 이후 출생 자녀, 1940년 이전 출생 부모,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장애인의 경우 대리 구매가 가능하다. 단!장애인을 제외하고 함께 사는 경우에만 해당된다.
이때문에 대리구매시 본인의 신분증과 함께 동거 여부를 알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장기요양급여 수급자의 경우 장기요양인증서가 필요하다.


가까운 휴일 약국 확인 방법
휴일에 문을 여는 ‘휴일지킴이약국’은 홈페이지(www.pharm114.or.kr)에서 살 수 있다.

 

휴일지킴이약국


우체국,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는 3월16일부터 우체국,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도 마스크 5부제를 시행한다.
15일까지는 누구나 1인 1매씩 1500원 가격으로 살 수 있다.

본인의 구매가능한 요일을 알아 두고 신분증은 꼭 챙겨두어야한다.

1주일에 최대 2매가능하니 꼭 기억해 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