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플레이스

반응형

신혼부부들이 결혼을 앞두고 가장 고민되는 게 신혼집 마련이다.

시작부터 주택을 살 것인지 아니면 전세집을 구할 것인지 그리고 큰 고민인 대출을 얼마나 받을지 또한 저렴하게 받을 수 있는지 여러가지로 고민에 빠지게 된다.

만약 신혼부부 합산 소득이 7천만원 내외라면 시중의 주택담보대출보다 훨씬 저렴한 금리로 대출이 가능한 정부 제도가 의외로 많다.
알아두면 도움 되는 정부지원 대출을 정리와 금리인하로 얼마의 금리로 받을 수있을지 보도록 하자!

 

신혼부부 및 청년들의 내 집 마련에 큰 힘이 되는 디딤돌 대출과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가 5월 18일부터 대폭 인하될 예정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연소득(부부합산) 6천만 원 이하인 자(단,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는 연소득(부부합산) 7천만 원 이하인 자)로서, 만 19세 이상 무주택자로서 전용면적 85㎡ 이하(단, 수도권 제외, 읍·면 지역은 100㎡ 이하) 평가액 5억 원 이하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지원 대상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연간 6천만 원(생애 최초 주택구입자는 연간 7천만 원) 이하 

연령 기준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으로 단독세대주를 포함하되 만 30세 미만 단독세대주 제외 

기타
구입용도만 가능(상환, 보전용도 불가)

대출한도
호당 2억 원 이내

 

절차/방법
방문(금융기관), 웹사이트(한국주택금융공사)

구비서류
소득 및 재직 증빙 서류, 개인 정보 제공동의서 등

온라인신청
신청가능

www.hf.go.kr/hf/index.do

문의처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 / 연락처 1688-8114

디딤돌 이용자들은 평균적으로 연간 약 32만원의 이자 부담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

 

 

■신혼부부 전용 구입자금 대출

연소득 7천만원 이하이면서 생애 최초 부동산을 구입하는 신혼부부가 대상이다.

시가 5억원 이하, 전용 85㎡이하(수도권 기준)의 주택을 구입 시 최대 2.4억원 이내(DTI 60%, LTV 70%). 1.7~2.75%. 최대 0.8%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데 자녀가 많을수록 혜택이 크다(다자녀 0.5%포인트, 2자녀 0.3%포인트, 1자녀 0.2%포인트)

기간은 10년~30년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여기서 좋은 조건은 거치기간 1년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1년동안 조금이나마 무담을 줄일 수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혼집을 전세로 시작하려는 부부라면 생애최초 신혼부부전용 전세대출을 활용할 수 있다.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이면서 무주택자, 그리고 혼인기간 7년 이내의 (예비)부부가 신청할 수 있다.

수도권 기준으로 보증금이 최대 4억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을 임차할 때 보증금의 80%, 최대 2억원(수도권 기준)을 대출해준다.


세가지 제도 모두 주택도시기금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한 뒤, 지정은행(우리, 국민, IBK 기업, 농협, 신한)에서 직접 상담받고 신청하면 된다.

 

주택도시기금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한 뒤, 지정은행(우리, 국민, IBK 기업, 농협, 신한)에서 직접 상담받고 신청하면 된다.

 

주위에 보면 신혼부부들도 이런 조건의 상품을 미처 모르고 일반 금융권에 대출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아무래도 장기간 오랫동안 갚아야 하는 큰돈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혜택을 볼 수있는 상품을 이용 하는게 가장 좋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발품을 팔아서라도 여러조건들을 따져 보고 가장 유리한 조건의 상품으로 꼭 이용하자!!

 

 

반응형